Ⅰ. 개요
고전주의시대의 음악적 특징을 살펴보면, 형식이 중요시 된 시대이다. 즉 그것은 절대음악을 뜻하는데 말 그대로 음악 그 자체에 충실하는 것이다. 음악 이외의 사상은 표현하지 않을 뿐더러 그것을 묘사하지도 않는다. 구성된 음만이 그 자신의 표현 내용이나 표현 목적으로 된 음악을 말한
평등을 주장한다. 그의 가곡을 완전히 연주하려면 피아니스트는 성악성부에 완전히 들어가지 않으면 안 되고, 성악가는 피아니스트에 완전히 들어가지 않으면 안 된다. 이들 양자는 끊임없이 서로 소통해야만 한다.” 라고 주장하고 있다. Finck. Henry Theophilus. Songs and Sone-Writers. (국민음악연구회 역) p.111
전통악기)의 원리
몸체나 얇은 막을 진동하여 소리내는 악기란 몸체를 외부의 충격에 의하여 진동시키거나, 엷은 막을 외부의 충격에 의하여 진동기켜 소리내는 악기를 말한다.
이러한 악기에는 많은 종류가 있다. 선율을 연주할 수 있는 선율 악기, 박자나 셈여림을 연주하는 리듬 악기, 혹은 음악
Ⅰ. 개요
기업·정부관계에 있어서 산업정책을 다룬 연구는 주로 기업에 대한 정부의 역할과 기업의 대응과 기능이 어떻게 변해왔는가를 다루고 있다. 이동기의 연구에서는 한국의 기업과 정부관계의 변천과정이 정리되었는데 이에 따르면 정부의 역할은 규칙제정자, 지원자, 규제자의 순으로 바뀌
전통문화와 민족정신을 잘 다듬고 아껴서 빛나는 문화유산을 대대로 물려주었다. 우리 조상들은 유입된 외래문화를 용광로(鎔鑛爐)와 같은 우리의 전통 문화 속에 수용하여, 더 한층 훌륭한 문화로 재창출(再創出)해 왔던 것이다. 서양음악의 용광로 속에 우리 음악을 녹이지 말고, 국악의 용광로 속에
가곡이 출현하게 되었다. 즉, 가곡의 개화는 김형준의 시에 선율을 담은 홍난파의 〈봉선화〉로 1920년대 초에 작곡 발표되었다. <봉선화>는 비록 초기창가와 다름없는 4.4조의 노래이지만, 그 내용의 상징성은 창가의 직설적인 것에 비해 훨씬 예술적으로 승화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로써 종래의 창가
독일 오페라 상연을 목적으로 한 공공 오페라 극장이 문을 열었음. 함부르크 오페라 극장은 전통의 기초를 쌓는 중요한 역할을 함.
- 징슈필 : ‘노래 연극’이라는 뜻의 독일 오페라. 18세기 전반기 북부, 중부 독일에서 발전됨. 민속적인 음악과 독일어로 된 대화체의 연극대사, 희극적인 내용.
Ⅰ. 고대 음악
플라톤의 뒤를 이은 아리스토텔레스는 관념론과 유물론이라고 하는 양극의 중간쯤에 위치해 있는 철학자였다. 일관성이 없기는 하지만 우리는 그에게서 철저한 고전적인 음악론을 발견할 수 있다. 철저한 관념론자였던 플라톤과의 가장 커다란 차이점은 그가 실제 음악에서부터 논의
2. 슈베르트의 가곡
(1) 슈베르트 가곡의 특징 : 가곡에 있어서 슈베르트는 시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반주를 짰으며, 관중들이 음향적 효과만으로도 시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게 하였으며 가사 내용에 맞게 조바꿈을 선택했다. 이는 슈베르트가 인간의 감정에 호소하는 낭만주의적 성격의 가곡을 만